본문 바로가기
퍼 온 시

비 오는 간이역에서 밤열차를 탔다 4/이정하

by 여름B 2005. 9. 11.
 
      비 오는 간이역에서 밤열차를 탔다 4 열차는 도착하지 않았지만 나는 이미 떠나고 있었다. 역사의 낡은 목조 계단을 내려가며 그 삐걱이는 소리를 들으며 나는 내 생애가 그렇게 삐걱대는 소리를 들었다. 취하는 것도 괜찮겠다 싶어 마신 술이 잠시 내 발걸음을 비틀거리게 했지만 나는 일부러 꼿꼿한 발걸음으로 역사를 나섰다. 철로변 플랫폼엔 비가 내리는데 구멍 숭숭 뚫린 천막 지붕 사이로 비가 내리는데 나보다 더 취한 눈으로 열차를 기다리는 사람도 있었고 낡은 의자 위 보따리를 가슴에 품은 채 잠에 떨어진 아낙네도 있었다. 밤화장 짙은 소녀의 한숨 같은 담배 연기도 보였지만 나는 애써 외면했다. 외면할 수밖에, 밤열차를 타는 사람들 저마다 사연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다고. 이제 곧 열차가 들어오면, 나는 나대로 또 저들은 저들대로 그렇게 좀더 먼 곳으로 흘러가게 되리라. 그렇게 흘러 흘러 우리가 닿는 곳은 어디일까. 나는 지금 내 삶의 간이역 어디쯤 서 있는 것일까. 어느덧 열차는 어둠에 미끄러지듯 플랫폼으로 들어서고 열차에 올라타며 나는 잠시 두리번거렸다. 철저히 혼자였지만 혼자인 척하지 않기 위해. 배웅 나올 사람도 없었지만 배웅 나올 사람이 좀 늦나 보다, 하며. 아주 잠깐 그대를 떠올렸지만 나는 곧 고개를 흔들었다. 그대 내 맘속에 남아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며,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며, 기다릴 그 누구도 없는 비 오는 간이역에서 나는 밤열차를 탔다. 이제는 정말 외로움과 동행이다. 열차는 아직 떠나지 않았지만 나는 벌써 떠나고 없었다. -이정하-

'퍼 온 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낯선 편지 /나희덕  (0) 2005.09.23
가끔씩 그대 마음 흔들릴 때는 /이외수  (0) 2005.09.18
그리움도 화석이 된다/이외수  (0) 2005.09.10
거리 3 / 백창우  (0) 2005.09.03
거리 2 /백창우  (0) 2005.09.02